100여개 시민사회단체, 황상무 수석 엄호 나서
“단편적인 표현에 현미경 들이댄 왜곡보도 경계해야”

MBC 화면 캡처
MBC 화면 캡처

시민사회단체가 황상무 수석에 대한 엄호에 나섰다.

10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언론테러 범시민대책위는 16일 성명을 내고 황 수석의 실언에 대해 연일 강도높은 비판 보도를 이어가고 있는 MBC에 대해 선을 넘은 ‘언론테러’라며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황 수석의 발언이 사적인 자리라고 해도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언론계 후배들과 편하게 식사하는 자리에서 있을 수 있는 실수를 지나치게 부각해 과장 보도하는 것은 언론의 지위를 이용한 테러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같은 행태는 편파-왜곡보도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고, 지금도 총선 관련 보도로 선거방송심의위의 7건의 법정제재를 받은 MBC가 할 일은 아니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막강한 언론 권력을 가진 MBC가 부당한 프레임과 얼토당토않은 기만적 잣대로 한 사람의 인격을 송두리째 말살하고 있다며 사회적 인격 살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MBC 화면캡처
MBC 화면캡처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장은 “언론 보도가 발언의 맥락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지 않고 단편적인 표현에 현미경을 들이대 왜곡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황 수석의 실언은 경우가 다를지 몰라도 지나친 보도임에는 틀림없다”고 말했다.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장

김 소장은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노인비하 발언을 했다는 YTN 보도를 시작으로 언론이 막말로 몰아 결국 투표일 하루 전 당의 제명처분을 받아 후보자격이 박탈된 억울한 경험이 있다.

김대호 소장은 당시를 돌아보며 “나이 들면 신체기능이 떨어져 사실상 장애인이 된다는 말을 노인 비하 막말이라고 딱지를 붙이고 집단적으로 공격할 때 언론에 대해 말할 수 없는 환멸을 느꼈다. 이런 비이성적 언론동원 테러를 더 방치해서는안된다. ”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적 발인임에도 황 수석이 직접 나서 공개적으로 사과를 한만큼  뜻있는 시민들의 이해와 응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희범 한국NGO연합 대표는 MBC가 이미 시청자로부터 신뢰를 잃은 매체이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틈을 보여서는 안된다며 정부와 여당에 경각심 제고를 요청했다.

새민연의 김욱기 회장은 시민단체를 통한 사회통합을 위해 일해온 황 수석의 노고가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이번 사건이 심기일전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언론테러 범시민대책위 등 시민단체들은 현재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진행되는 편파-왜곡 보도 비판 시위 외에 언론테러에 대한 법적대응을 경고하는 기자회견 등 집회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 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