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후보 성매매 알선 변호" 주장으로 고소당해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성명..."테러 수준의 명예훼손"
"가짜뉴스로 민의 비트는 선거범죄이자 민주주의 파괴"

스픽스TV 캡처
스픽스TV 캡처

YTN 기자 시절에 사내 간부에 대한 허위 주장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천안함 괴담을 퍼트린 노종면 민주당 대변인이 또다시 허위사실 유포 논란에 휩싸였다.

노 대변인은 지난 22일 '아동 성범죄 변호' 논란으로 조수진 변호사가 서울 강북을 후보에서 사퇴하자 박민식 강서을 후보를 겨냥해 "박 후보가 18대 의원 당시 겸직 금지가 아닌 상임위로 옮긴 뒤 변호사로 재개업하며 성매매 알선 사건을 맡은 것으로 안다"면서 "국민의힘도 성범죄 2차 가해 문제를 가진 후보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박민식 후보는 "나는 18대 국회의원 당시 노 대변인이 적시한 성매매 알선 사건 등을 변호한 사실이 전혀 없다. 사실무근 허위 사실을 유포한 노 대변인은 사퇴하고, 가짜뉴스를 눈감은 민주당은 사과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노 대변인이 어떤 근거로 허위 사실을 자신 있게 공표했는지 배후 인물이 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수사기관에서 배후 인물이 드러나면 배후 인물까지도 공범으로 고소하겠다"고 천명했다.

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별위원회(특위)도 25일 성명을 내고 "노종면 대변인의 '허위사실 유포'가 대한민국 선거판을 가짜뉴스판으로 물들이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위는 "노 대변인이 조수진 후보의 자진사퇴 직후, 분풀이라도 하듯 국민의힘을 향해 '성범죄 2차 가해 문제 후보' 공천을 취소하라며 억지 공세에 나섰다"고 규탄했다.

박민식 후보가 18대 의원 시절 성매매 알선 사건을 변호했다고 거짓말을 한 노 대변인을 이날 고소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특위는 "선거를 코앞에 둔 후보자에게는 한마디로 테러 수준의 명예 훼손이다. 순식간에 날조한 가짜뉴스로 유권자 민의를 비트는, 아주 악랄한 선거범죄이며 민주주의 파괴 행위다"고 일갈했다. 

노 대변인의 이 행태는 일회성이 아니라는 것이 선관위에 제출된 노 후보의 전과기록 증명서에 잘 나타난다는 지적도 했다.

그러면서 2012년 3월 29일 YTN 노동조합 인터넷 게시판에 허위 글을 올려 회사 간부 명예를 훼손한 혐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300만 원의 벌금형이 확정된 사실을 소환했다. 

YTN 노조위원장 시절에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주도하다 해고된 노종면 대변인은 2010년 3월 YTN 정기인사를 앞두고 보도국장 후보로 거론되던 A씨에 대한 허위 비방 글을 올린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에서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마친 후 천안함 46용사 추모비를 참배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에서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마친 후 천안함 46용사 추모비를 참배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대법원 재판부는 "글의 주요 부분이 근본적인 사실관계를 왜곡한 거짓이고, 표현 방법도 피해자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심각하게 저해시킬 수 있는 점 등에 비춰 보면 비방할 목적이 있었다고 판단한 원심은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특위는 "노 대변인이 천안함 폭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모든 언론은 가짜라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는 과거 발언도 힐책했다. 

노 대변인은 2014년 3월 언론 인터뷰에서 "천안함 폭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모든 언론은 가짜다. 천안함 사건에 대한 과학적 의문 제기가 좌초된 시점은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에 대한 정치적 비난이 쏟아지면서 천안함 사건에 대한 합리적 의문이 무색해졌다"며 포격 도발로 대북 분노 여론이 퍼진 탓에 천안함 폭침을 부정하는 합리적 의문이 묻혔다는 취지의 의문을 제기했다.

한편 특위는 "민주당은 사실과 진실의 추구라는 언론인 제1의 직업윤리를 정면으로 훼손한 노 대변인을 '공정언론 시대를 열어갈 적임자'라며 영입했다. 초록은 동색이고 가재는 게 편이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노 대변인의 박 후보에 대한 거짓말과 음해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 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