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 진의 비틀어 "강간당해도 출산하란 얘기 했다" 맹공
4개 언론단체 긴급 성명···"테러적 왜곡 보도 사죄하라"
"언론자유 중요해도 허위 뉴스로 인격권 침해는 안 돼"

김행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CBS 화면캡처)
김행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CBS 화면캡처)

진중권 광운대 교수가 김행 전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곡해해 성폭행 피해자의 출산을 강요한 것처럼 비판한 데 대해 언론단체들이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진 교수가 15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함께 출연한 김 전 후보자의 진의를 일방적으로 해석하며 격한 말싸움을 벌인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날 언쟁은 김 전 후보자가 "내가 진 선생님에게 꼭 여쭤보고 싶은 게 있다. 내가 한 번도 '강간당해도 애를 낳아야 한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다. 그런데 진 선생님이 나를 그걸로 엄청 공격했다"고 힐책했다.

이어 "나는 강간했어도 애를 낳으라고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렇게 얘기하는 정신 빠진 여자가 어디 있느냐. 그렇게 해서 낳은 아이는 국가가, 사회가 보호해줘야 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이에 진 교수는 "그 말이 그 말 아니냐. 강간해서 애를 낳는 상황을 상정한다는 것 자체가 그렇게 들릴 소지가 있고 이런 건 해석의 영역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렇게 해서 낳는 여인이 정말로 자기가 애를 낳고 싶어서 낳은 것처럼 들린다. 그런 가능성을 가져다 상정하면 안 된다. 이런 표현을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부적절하다. 수많은 사람이 그렇게 받아들였다면 본인 표현에 잘못이 있다고 인정해야 한다"는 강변도 했다.

유튜브화면 캡처
유튜브화면 캡처

김 전 후보자가 2012년 9월 유튜브 방송에서 한 발언을 정반대로 해석해 공격을 퍼부은 모양새였다.

당시 그는 "임신을 원치 않지만, 예를 들어서 너무 가난하거나 남자가 도망갔거나 강간을 당했거나 어떤 경우라도 여자가 아이를 낳았을 적에 우리가 모두 좀 부드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톨러런스(tolerance·관용)라고 할까요. 이런 거가 있으면 사실 여자가 어떻게 해서든지 키울 수 있다고 봐요"라고 말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을 한 뒤 출산하게 되더라도 사회가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

하지만 진 교수는 김 전 위원의 장관 청문회를 앞둔 시점에서 "강간을 했을 때도 애를 낳으라는 얘기하는 거잖아요. 저분에게 자기 신체에 대한 여성의 권한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분이다. 이런 분을 갖다가 여성가족부? 이거 자체가 황당한 일이다"고 맹폭을 가했다.

진 교수의 이 발언은 언론에 그대로 보도됐고 장관 청문회를 앞둔 당시 여론이 악화했다.

'언론테러 범시민대책위원회', '공정언론국민연대', '자유언론국민연합', '한국NGO연합' 등 4개 언론단체는 진 교수가 이런 과오를 사과하기는커녕 되레 겁박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종의 테러라고 규정했다.

이들 단체는 "진 교수가 '여자가 아이를 낳을 적에'라는 말을 빼놓고 맥락에 맞지 않는 기상천외의 발언을 했다. 당사자의 의중을 왜곡해 괴물로 둔갑시켰다. 그러면서 왜곡은 '해석의 영역'이라는 궤변으로 합리화하면서 김 전 위원에게 표현에 잘못이 있었다고 인정하라고 윽박질렀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다"라고 규탄했다.

또한 "듣는 사람이 마음대로 곡해한 것까지 말한 사람의 책임이라는 희대의 평론가를 보고 있다. CBS 라디오의 편파 진행과 진중권 교수의 일방적인 몰아세우기 평론이 극단으로 향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15일 방송에서 진행자가 '여자가 아이를 낳았을 때'를 빼고 김 전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읽음으로써 또다시 청취자를 기만했다는 비판도 했다.

4개 단체는 "진위에는 관심 없이 오직 자극적인 내용으로 시청률을 높이겠다는 얄팍한 상술에 빠진 언론의 진면목이 보인다. 언론 테러는 이렇게 시작한다. 듣고도 딴소리로 왜곡하는 평론가의 말이 사실인 것처럼 보도돼 확산하고, 이 때문에 억울한 피해를 본 당사자는 피해복구는 물론 하소연할 곳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다."고 성토했다.

진중권 교수의 명예훼손 형 발언과 CBS 라디오의 편파적 왜곡 보도에 대해 국민과 피해 당사자인 김행 전 위원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라는 촉구도 했다.

그러면서 "언론자유가 아무리 중요해도 언론이 허위의 사실로 한 사람의 인격권을 침해하는 것까지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눈앞의 작은 이익을 취하고자 공적 자산인 전파를 이용해 공론장을 오염시키는 행위는 결코 용납돼선 안 된다. 선거철 언론의 테러 행태를 철저히 감시하고 그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 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